HOME > 고객지원 > 보험가입

자주묻는질문

 


1.통상 해외이사를 앞두고 얼마 전에 이주화물업체와 상담을 해야 하나요? 

⇨ 약 6주~8주전에 해외이사 계획을 수립하셔서 차분히 준비를 하시면 시간적으론 충분합니다. 무엇보다도 믿을만한 견실한 해외이사업체를 선정하여 전반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게 최우선적으로 할 일 입니다.

 

 

2.해외 이사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지역별로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략 6~8주전에 이사준비를 하시면 원 하시는 날짜에 이삿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운송기간은 어느 정도 소요가 되나요? 

⇨ 운송 기간은 지역별로, 국가마다 사정이 다릅니다. 

아시아 지역처럼 가까운 곳은 항해일수가 짧기 때문에 서둘러 진행하 면 2주 내에도 받아 볼 수 있는 반면, 아프리카나 유럽 지역은 두 달 이상이 소요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대부분 짐을 많이 보내시는 미국은 LA 주변 지역은 한 달, 뉴욕 주변 지역은 한 달 반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 적인 순조로운 여건과 상황을 토대로 하는 것이므로 업체의 자세한 상 담을 거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현지에 주소가 미정인 경우에도 짐을 보낼 수 있나요? 

⇨ 현지의 정확한 주소는 도착국가에서 통관 후 배달 전까지 알려주시면 됩니다. 통관 후까지 받으실 곳의 주소가 없으신 경우 현재 세관 또는 에이전트에서 보관을 하게 됩니다. 국가에 따라 무료 보관기간, 보관비 용이 다르므로 사전에 업체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집을 당장 비워줘야 되는데 짐의 보관은 가능한지요? 

⇨ 짐의 양에 따라 국내에서 1개월 정도는 무료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도 나라에 따라서는 무료로 보관이 가능하기도 하니 미리 상담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6.이사하는 날에 고객이 준비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아침식사를 일찍이 하고 보낼 짐과 보내지 않을 짐을 구분해 놓으시고 업체포장 담당직원들에게 탁송할 물품과 안할 품목들을 방별, 품목별 로 설명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사뒷정리에 필요한 쓰레기 대봉투를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더 알고 싶으시면 본 책자 제1부 “기간별 준비 및 확인사항”을 참고하십시오. 

 

 

7.이사비용은 어떻게 지불하나요?

⇨ 이사비용은 국내에서 포장 완료 후 지불하시거나 대금의 일부만 지불 하시고 현지에서 통관 후 배달받기 전까지 지불하시면 됩니다. 현지에 서 비용을 지불하실 경우 화물 선적일의 환율을 기준으로 현지 통화 로 지불하시게 됩니다.

 

 

8.이주화물 탁송 시 준비할 서류가 어떤 것이지요?

⇨ 한국에서 준비하실 서류는 여권 사진이 나와 있는 면의 사본이고 도 착 국가에서는 비자사본을 현지 사무실에 전달하여 주시면 됩니다. 포 장 후 나오는 PACKING LIST와 선하증권(B/L)은 이사업체가 직접 사 무실에 전해 해드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캐나다의 경우 이민 비 자로 가시는 분은 포장당시 ITEM에 대한 VALUE가격을 책정하여 만 들어진 PACKING LIST를 가지고 출국하시어 현지 공항에 도착 후 공항에서 B4E FORM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 비자 원본이 필요하니 꼭 미리 사무실에서 연락을 취해 드릴 때 잊지 말고 비자 원본과 이 민국 공항 입국 시 제출하셨던 PACKING LIST 주셔야 합니다.

 

 

9.변압기를 써도 주파수가 달라서 고장이 잘 난다고 하는데요? 

⇨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고장이 잘 나는 제품은 전자레인지 입니다. 냉장고의 경우는 ‘06년도에 생산된 제품 중 콤프 자체가 50Hz 에서는 작동이 안 되게 생산한 제품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만 해서 보내시면 되고, 그 외의 제품들은 Hz때문에 사용이 불가한 경우는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변압기 사용도 하지 않고 앞에 코드만 바꿔서 사용 하시 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안전을 위해서 변압기 사용을 권유해 드립니다.

   

 

10.해외이사를 진행하고 남는 짐이 있을 것 같은데 국내이사와 함께 진행 할 수 있나요? 

⇨ 국내이사는 국내이사 업체에게 진행을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이 사 업체는 국내이사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진행하는 전체 내용 자체가 다르거든요. 그리고 국내이사와 해외이사를 같은 날 하는 것은 영역이 다른 부분이라 진행하면서 엉켜 버릴 수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사유 가 아니고는 같은 날 진행하시는 것은 무리입니다.

 

 

11.이삿짐을 보내고 2~3년 후 또 이삿짐을 보낼 수 있는지요? 

⇨ 이삿짐은 유학이나 이민이나 다 보낼 수 있습니다.

유학으로 이삿짐을 보내시고 나중에 이민비자가 나오면 다시 이삿짐 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민이라도 세관 통관 시 다음에 이삿짐 이 추가로 올 것이 있다고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12.짐을 캐나다로 가지고 오는데 어떠한 제한이 있으며, 캐나다 이민의 경 우 랜딩 할 때 패킹리스트를 작성한다고 하는데, 유학의 경우는 어떠한 지 궁금합니다.

⇨ 캐나다에서는 유학으로 상주해 있는 경우도 이민자와 같이 이삿짐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지고 현지에서 연장을 계속 하거나 보호자가 동반 비자를 받았을 경우에는 이삿짐을 추가로 가지 고 갈 수는 있습니다. 아이들만 비자를 연장하고 있는 경우는 세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13.해외이사 가격은 어떻게 책정이 되나요?

⇨ 해외이사는 해상운송을 통해서 이뤄지기에 중량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부피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되는데, 세탁기 한 대 크기가 1CBM(가로 1m×세로1m×높이1m)정도 됩니다. 기본 3CBM까지의 가격에다 추가 되는 CBM으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14.이사화물 운송가격에 포함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 자택에서의 이삿짐포장, 컨테이너에 적입작업, 항구까지의 운송료, 항만사용료, 수출통관비용, 수입통관비용, 외국자택까지의 배송비용, 보험료가 포함되며, 현지에서 발생하는 관세 및 세금과 검사비용 은 운송가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5.해외이사에 출국이사는 무엇인가요?

⇨ 출국이사는 국내에서 국외로, 귀국이사는 국외에서 국내로 이삿짐을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출국이사 시, 이사화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비자를 소지하셔야 통관 상에 문제가 없으며, 관세 및 세금의 부담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비자를 소지하셨더라도 세금을 부과하는 나라 는 있으니 참고하세요.(주로 아시아 국가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 국 등) 

 

 

16.귀국 이사는 무엇인가요?

⇨ 귀국이사는 국내에서 통관 가능한 자격을 취득한 자에 한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이사자/준이사자<용어 설명-98번,99번 참조>자격을 명시 해 놓고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이삿짐에 면세자격을 부여하고 있 습니다. 

 

 

17.이사 중에 화주의 책임 분담은 무엇입니까? 

⇨ 이사에 필요한 서류준비 및 화물명세서에 서명하시고 배달 후에 배달 확인서에 서명하는 일이 고객님의 주 역할이며, 서류 미비 등으로 발생 한 비용에 대하여 지불할 의무가 있습니다.

 

 

18.애완동물도 같이 갈 수 있나요? 

⇨ 애완동물은 화물 발송 시에 화물과 같이 보낼 수 없으며 출국 시 사전 에 항공사로 문의하여 애완동물 탑승여부를 체크한 후 탑승예약을 하 셔야 합니다. 국가별로 차이는 있으나 애완동물을 현지국가에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검진, 예방접종서등 갖추어야 할 구비서류가 많아 미리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19.드럼세탁기 고정핀은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 드럼세탁기의 경우에는 운송 시 반드시 고정핀을 이용하여 세탁드럼 을 고정시키게 되어 있습니다. 구입하실 때 챙기시지 못하신 분들은 반드시 포장일전까지 구매하신 서비스센터로부터 고정핀을 확보해 놓 으셔야 합니다. 

 

 

20.세금계산서 및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까? 

⇨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보내주시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며 대금

영수증은 운송비용을 입금해 주시는 즉시 발행 가능합니다.

 

 

21.현장 방문 견적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대략 30분에서 1시간정도 걸리며, 견적 후에 충분한 질문과 답변 시 간이 필요할 경우 약 30분정도 더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2.컨테이너 하나를 쓸 정도의 화물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 해당 국가별로 차이는 있습니다. 주로 이주하시는 미주, 캐나다 같은 경우에는 여러 고객님들의 짐을 모아서 보내기 때문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외의 국가들에 대해서는 사전에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23.이삿짐을 두 번 보낼 수 있나요? 

⇨ 1회 이상 보낼 수 있으나 국가별로 1회 이상 탁송 시 과세 발생 여부 는 다릅니다. 

 

 

24.해외이주화물을 보내려 하는데 어느 정도 가지고 가야하나요? 

⇨ 우선 현지에서 얼마간 체류하느냐와 현지 여건을 잘 고려하셔서 판단 하셔야 합니다. 1년 이내로 가시는데 모든 살림을 보내실 필요는 없겠 지요. 1년 이상일 경우는 부피가 작은 기본적인 식기류, 의류, 책,

컴퓨터, 신발류, 식품류 등이고 이민은 대부분의 살림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5.국내에서 구입하는 품목보다 현지에서 구입하는 편이 더 싼 품목이 있 나요? 

⇨ 각 나라의 사정에 따라서 다르겠죠. 일반적으로 가구는 가져가시는 것 이 품질 대비 가격적으로 보았을 때 저렴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및 스텐 제품인 공산품류가 비싸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6.대략적인 이사화물의 기준을 알려주신다면? 

⇨ 우선 현지 주거 기간을 기준으로 잡고 현지에서 구하는 물건과 현재 갖고 계시는 물건의 수명 등을 계산해서 품질과 가격을 복합적으로 계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의 경우 사용 한지 7년 또는 10년 된 제품을 가져간다면 얼마 있지 않아 다시 구입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 하기 때문에 굳이 가져갈 필요가 없겠지요. 그리고, 선진국의 경우 현 지 주택에 가구 등이 구비 되어 있지 않다면 한국에서 준비를 해서 가는 품목들이 많게 되겠지요. 

 

 

27.국내 가전제품을 구입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 전압 때문에 망설여져요. 어떻게 하나요? 

⇨ 전압문제라면 Transformer로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현지에서 거주 하실 주택의 Room 수에 맞추어서 준비하시면 문제가 없으시며, 현지 에서도 구입가능하신 전자제품을 일부러 구입하실 필요는 없겠지요. 대부분의 전자제품의 가격은 어느 나라나 대동소이하고 가능하면 제 국가 전압에 맞추어서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 하시겠지요. 

 

 

28.옵션 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에어컨 분리 및 설치, 고가 사다리차이용, 조립식 가구 조립, 그랜드피 아노 운반, 위성안테나 설치 등이 있으며 이때 비용은 추가하셔야 되 며, 이용 시 주의하실 점은 해당부문 전문가가 작업을 해주는지 여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29.포장을 완벽하게 한 경우에도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 해외이사는 포장에서 배달까지 다양한 수송 경로를 거쳐 진행되며, 이사업체에서 전 구간에 대하여 책임을 지나, 실제화물은 여러 운송업 자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고자 가입하는 것 입니 다. 실제로, 전문 이사화물 업체의 클레임율은 자체 품질관리를 통해 현격히 낮은 수준입니다만 그래도 만약을 대비하셔야 합니다. 

 

 

30.제 이사화물은 어떻게 운송되나요? 

⇨ 일반적으로 소량화물은 나무상자가 이용되고, 짐이 많을 경우에는 20`, 40` 컨테이너에 적입하여 운송됩니다. 

 

 

31.제가 직접 포장할 수 있나요? 

⇨ 이사 전에 화주가 직접포장을 원할 경우에 직접 포장하실 수는 있으나 당일 이사업체 직원이 포장상태를 점검하고 재포장이 필요할 경우에는 다시 포장합니다. 

왜냐하면 고객께서 직접 포장하신 물품은 보험사에서 보험 인수를 거 부하며 클레임 발생 시에도 보상해 드리지 않습니다. 

 

 

32.항공편으로 휴대해야 할 물품과 선박으로 가져갈 물품은 무엇인가요? 

⇨ 먼저, 이사 전에 항공, 선박화물을 사전에 구분합니다. 

항공편으로 휴대해야 할 물품은 여권, 여행 서류, 의약품, 개인용품, 여 행용품등이고 나머지는 선박으로 보낼 수 있으나, 금지 품목은 제외 됩 니다. 항공사별로 수하물 규정은 일등석 40kg, 이등석 30kg, 일반석 20kg 정도이며, 항공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33.일반적으로 이사화물 포장 작업은 얼마나 걸리나요? 

⇨ 화물이 소량일 경우에는 한나절, 20`컨테이너는 하루, 40`컨테이너는 이틀정도가 소요됩니다. 

 

 

34.보통 작업은 언제쯤 끝나나요?

⇨ 고객님의 짐 규모에 따라서 달라집니다.